청수초등학교 1.5도라이프스타일 워크숍
청수초등학교 학부모님과 함께 1.5도라이프스타일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천안의 7월 폭우부터 단전단수까지 이어진 강릉의 가뭄까지, 기후위기는 어느새 우리의 생활 곳곳을 위협하고 있음을 다 함께 공감하고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탄소를 줄이려면 내가 어느 분야에서 탄소배출이 많은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 필요했고 1.5도라이프스타일을 통해 각자의 탄소배출량을 살펴보았습니다.
탄소계산기의 결과 5.9톤까지 감축하는 것이 목표인데 6.9톤~7.9톤 사이의 탄소가 발생하였으며 주거분야, 교통 분야, 소비 분야에서 많은 탄소 배출이 발생하였습니다.
탄소를 줄이기 위해 소비 분야에서는 옷의 소비를 조금 줄여보겠다, 추운 날씨에 난방을 많이 트는데 내복이나 옷 껴입기 등을 실천해 보겠다, 전기차로 차량을 변경해 보겠다 많이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전원을 차단해 보겠다는 개인이 할 수 있는 실천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정책이나 제도로는 옷을 교환할 수 있는 곳이 곳곳에 있었으면 좋겠다, 일상에서 수선을 가르쳐주면 좋겠다, 반려동물이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정책을 보완하였으면 좋겠다, 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정책을 알려주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11월 1일 기후위기에 대해 함께 외치는 천안시민 걷기대회에 대해 소개한 후 기후시민 실천도 함께 하였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기후위기 대응, 지역에서 함께 모여 이야기하고 정책을 제안하고 함께 외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