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청소년

로컬푸드와 일상의 탄소배출 줄이기 노력으로 1.5도를 지켜요!

천안녹색소비자연대 2026. 1. 20. 10:05

천안시청소년복합커뮤니티센터 청소년과 함께 탄소중립교육을 14일과 15일 진행하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배출하는 탄소 중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먹거리인데요, 먹거리에서 탄소배출을 적게 하기 위해서는 육식을 줄이고 채식으로 밥상을 차리고 멀 거리에서 오는 먹거리보다는 가까운 거리, 우리지역 먹거리인 로컬푸드로 밥상을 차리는 것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푸드마일리지(식품이 나에게 오는 거리)와 로컬푸드에 대해 알아보고 오늘 먹은 밥상으로 내가 배출한 밥상의 탄소배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5일에는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구 공동과제인 1.5도 지키기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5도를 키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상의 녹색소비 실천을 통해 탄소배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탄소배출을 얼마나 하는지 계산해 보고 초록방주(지구가 물에 잠긴다면 나는 어떤 생물을 배에 태울 것인가?) 활동을 통해 지구는 사람만의 것이 아닌 동식물 전체의 것임을 이야기 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각각의 활동을 마치고 14일에는 옷을 오래 입는 방법 중에 하나인 옷의 냄새를 제거하는 섬유탈취제 만들기, 건조해진 공기로부터 나의 건강을 지키는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기후위기 #탄소중립 #청소년인재양성교육 #천안시청소년복합커뮤니티센터 #천안녹색소비자연대 #남서울대학교라이즈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