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성인

2021 시민건강학교 2강

천안녹색소비자연대 2021. 6. 4. 15:24

시민건강학교 두 번째 시간 진행 했습니다.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올녹상 소비자평가의원이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고민정 사무총장님과 함께 현재의 친환경표지 제도가 생기기까지의 과정과 그린워싱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의 원료채취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의 환경성(자원순환성 향상, 에너지 절약 , 지구환경 오염감소 , 지역환경 오염감소, 유해물질감소, 생활환경 오염감소, 소음진동감소)을 평가해서 환경부가 인증하는 법정인증제도가 바로 환경표지 인증제도입니다.

 

천연유래 성분’, ‘수질오염 없는 세제등의 생활용품 광고 문구들을 한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제품의 실제 성질과는 상관없는, 근거 없는 홍보 문구인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제품에 녹색을 입힌척 위장하는 환경위장주의즉 그린워싱입니다. 사실 대다수의 소비자가 기업이 주는 일방적 정보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그린워싱을 알아차리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오늘은 거짓, 과장, 비방, 기만의 내용이 들어간 광고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제품 문구까지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그린워싱 제품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마침 6월 지구요일 캠페인 주제가 <친환경인증 제품>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 인증 마크가 부착된 것 찾아보기, 물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친환경 인증 제품 선택하기로 65일 환경의 날도 함께 기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