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30 5

일회용품 사용 없는 지역축제 시민 의식조사(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에 방문한 천안시민을 대상으로 지역축제 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인식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올해는 천안시에서 최초로 푸드존에 [다회용기 서비스]를 도입하여 시민들이 축제 현장에서 직접 다회용기를 사용해보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축제 일회용품 사용 규제에 대한 찬성 의견 비율이 지난 5월 K-컬쳐 박람회 때보다 높았습니다. 무려 97%의 수치입니다.   다회용기가 도입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고 발생되는 쓰레기의 양도 줄어든 것은 맞습니다. 하지면 아쉬운 점이 없지 않습니다. 우선 축제 공식홈페이지, 안내 리플렛, 홍보 현수막 그 어느 곳에서도 해당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 그렇습니다. 우리는 지금 ‘어떤 연예인이 온다’ 보다 ‘쓰레기를 줄이는 축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대에 살고 ..

자원순환 운동 2024.09.30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일회용품 사용 모니터링-4

2024 천안시흥타령춤축제 마지막날에도 축제장 쓰레기 모니터링 진행했습니다.오늘은 천안시 중소기업 홍보관을 둘러봤습니다. 방문객이 제법 있었는데 황당하게도 분리배출함 없이 검정비닐봉투에 모든 쓰레기가 버려지고 있었습니다. 시민 몇분이 여기는 쓰레기통이 없어 불편하다는 의견주셨습니다. 쓰레기 없는 축제에 이런 예외가 있어서는 안 되겠죠?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축제는 음수대가 없다면 이루기 불가능한 꿈입니다. 더운 날씨에 목이 탄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편의점 트럭에서 플라스틱병에 담긴 생수를 구매하는 줄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한 시간 동안에만 무려 126개의 병물이 판매되었습니다. 😡 이렇다보니 플라스틱 배출함에 생수병이 한가득.사실상 행사장 내 유일한 식수공급원(유료였지만)인 이 편의점은 평지가 아닌 트럭 ..

자원순환 운동 2024.09.30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일회용품 사용 모니터링-3

2024 천안흥타령축제 쓰레기 모니터링 4일차 진행했습니다. 주말이라 예상대로 방문객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다회용기 경험을 하시면 좋겠다..싶었으나 오늘은 용기 뚜껑이 이슈였습니다.다회용컵 뚜껑이 모자란 탓인지 지역먹거리업소 음료부스에서 음료를 구매하니 '뚜껑이 없는데 괜찮겠냐'고 물어보셨습니다. 그래서인지 다회용기 대신 일회용 테이크아웃컵에 음료를 받는 분들이 부쩍 많이 보였습니다.늘어난 방문객 숫자를 감안한다고해도 어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입니다. 지침이 너무 느슨했던 것은 아닌지요?그리고 이해가 어려운 장면이 하나 더. 푸드존이 아닌 체험존의 한 대학교 부스에서 자체적으로 음료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100퍼센트 일회용컵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숫자를 세어보니 시간당 100개 이상의 플라스틱..

자원순환 운동 2024.09.30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일회용품 사용 모니터링-2

2024 천안흥타령춤축제 셋째날 모니터링 진행했습니다.오늘도 많이 시민들이 다회용기로 식음료를 이용했습니다.식품부스 접시나 포크는 일회용과 확연히 다른 외양이기에 그럴 일이 없지만, 음료가 제공되는 컵이 문제입니다. 일회용 테이크아웃컵과 흡사하게 생겼고 영어로만 리유저블이라고 써있기에 영어를 읽지 못하는 사람은 이것이 다회용기인지 아닌지 모를 수 있습니다. 글자 마저도 너무 흐릿하게 인쇄되어있어 디자인적으로 아쉬움이 있네요.보다 눈에 띄게 누가 보아도 '다시 쓸 수 있는' 컵임을 강조했다면 어땠을까요?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다회용기컵을 플라스틱 쓰레기로 버리는 분들이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도너츠 부스는 계속하여 종이봉투에 담아 판매해서 '다회용기 제외부스인가?' 했지만 놀랍게도 다회용기에 담아달라고 요청..

자원순환 운동 2024.09.30

천안교육지원청 미래교육 한마당 부스참여

지난 토요일에는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의 미래교육 한마당에 생태환경분야 부스로 참여했습니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올바른 분리배출 알아보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어린이의 손을 잡고 많은 부모님들이 방문해 주셨는데요, 플라스틱, 스티로폼, 유리, 비닐 등 쓰레기 더미에서 보물을 찾는 심정으로 직접 분리배출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녹색소비 실천도 적어보며 의미있는 시간 함께 했습니다. 분리배출을 넘어 불필요한 일회용품을 거절하는 그날까지, 소연이의 GREEN은 계속됩니다!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아인그래미래교육한마당 #쓰레기분리배출 #자원순환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자원순환 운동 2024.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