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22

생일 축하한다고 외72!

1997년 7월 2일 창립한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올해로 24주년을 맞았습니다. 버스가 바뀌고, 교복이 바뀌는 동안에도 장터는 여전히 열리며 우리는 여전히 자연의 일부이며 그때도 지금도 그것을 지켜가고 있습니다. 날이 맑을 때에도, 날이 궂을 때에도 여러분의 삶 어느 시절에서는 언제나 함께 하는 천안녹색소비자연대가 되겠습니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정부나 기업의 지원 없이 100% 개인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환경 단체입니다. 2021년 7월 2일로 스물네 번째 생일을 맞는 소연이가 분리배출 교육 기금 마련을 위해 모금을 진행합니다. 7,200눤 조각 케이크같은 달콤한 생일 축하 기부에 함께 해주세요. 모금액 _ 7,200원 입금계좌 _ 농협 46701236533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정기 기부 문의 _ 0..

캠페인 2021.06.28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캠페인 - 열일곱 번째 지구요일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오늘은 열일곱 번째 지구요일입니다. 소비자가 녹색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인증제도 중 오늘은 ‘환경성적표지 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환경성적표지는 제품의 전과정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탄소발자국, 부영양화, 물발자국, 광화학스모그, 자원발자국, 오존층영향, 산성비 등 7개의 범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법적 강제 인증제도가 아니라 환경 성적표를 받기 원하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제품 정보를 공개하고 받는 인증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 중 ‘저탄소제품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는 ‘저탄소 제품’ 표지가 부착됩니다.

캠페인 2021.06.25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캠페인 - 열여섯 번째 지구요일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오늘은 열여섯 번째 지구요일입니다. 소비자가 녹색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인증제도 중 오늘은 ‘우수재활용제품 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GR마크는 품질 및 성능, 환경성이 우수한 국내산 재활용 제품에 부여하는 것으로서 ‘재활용 제품은 품질이 떨어질 것 같다’, ‘재활용 제품은 오래사용 하지 못 할 것 같다’는 편견을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캠페인 2021.06.18

2021 시민건강학교 4강

당신과 지구를 돌보는 식탁, 베지닥터 이의철 선생님과 함께 자연식물식의 세계에 다녀왔습니다. 우리 몸의 혈액 속에 포도당량이 많아지면 췌장에서 이를 조절하기 위해 분비하는 것이 인슐린입니다. 이 인슐린이 이전에 분비되던 양 그대로 분비되었음에도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 커졌다.’라고 합니다. 같은 힘으로 같은 시간만큼 자전거 페달을 밟았음에도 정상적인 상태에 비해 얼마 이동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여기에서부터 많은 대사 질환들이 유발됩니다. 이의철 선생님 역시 현대인이 겪고 있는 대부분의 건강문제의 근본원인이 인슐린저항성(대사증후군)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현대인의 식습관이 그것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이죠. ‘현대인의 식습관’이란 탄수화물 과잉을 걱정하면서도 지방은 풍부하게, 동물..

환경교육/성인 2021.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