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11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캠페인 - 열다섯 번째 지구요일

녹색구매는 제품(서비스 포함)을 구매할 때 가격, 디자인, 품질, 성분을 따져보듯 해당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 려해서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료, 제조, 유통, 사용, 폐기, 재사용 여부 등을 따져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녹색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인증제도 첫 번째, 환경표지 인증(환경부 인증) 같은 용도의 제품에 비해 전 과정에 걸쳐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에 부착 총 169개 대상 제품군으로 운영되며 2019년 말 기준 4,241개 업체 16,376개 제품이 인증되었습니다. 사무용기기 및 소모품, 전기 및 전자제품, 일상 소모품 및 기타, 가구 및 설비, 토목건축자재 등의 품목이 대상입니다. 여러분 곁의 친환경 인증 제품을 찾아보세요!

캠페인 2021.06.11

종이팩 및 아이스팩 수거 시스템 구축 간담회

안 그런 쓰레기가 어디 있을까 싶지만 아이스팩은 그 중에서도 유독 처치 곤란한 품목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이런저런 고민과 시도들을 직접 해 볼 예정입니다. 오늘 오전에 종이팩 및 아이스팩 수거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오신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작년과 올해 아이스팩 수거 사업을 진행했던 기관(원성2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쌍용종합사회복지관), 배출당사자인 소비자(청당벽산블루밍 아파트 부녀회), 공동주택 거점 수거지로서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청수부영사랑으로 7단지 아파트, 청수포레나 아파트 관리소), 지역의 자원순환을 고민하는 단체(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우유팩과 달리 아이스팩은 무게와..

자원순환 운동 2021.06.09

'충남아산FC 료헤이 퇴출을 위한 공동행동' 피켓팅 시위

K리그 프로축구단 충남아산FC는 지난 2월 일본의 축구선수 료헤이 미치부치를 영입하였습니다. 료헤이는 일본 j리그에서 활동하던 당시 교제 중인 여성에게 심각한 폭행을 가해 소속팀에서 방출된 전적이 있습니다. 충남 도내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충남아산FC 료헤이 퇴출을 위한 공동행동'은 료헤이 즉각 퇴출을 위한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그리고 충남아산FC는 지난 5월 31일 발표한 쇄신안에 료헤이와의 계약 종료 내용을 명시했습니다. 그러나 발표된 쇄신안에는 이 사태를 만들었던 책임자에 대한 조치는 빠져있습니다. 이에 공동행동은 이운종 대표이사의 사퇴와 아산시민 및 충남도민을 향한 진심어린 사과를 거듭 촉구하는 피켓팅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오늘 오전 아산시청 정문 앞에서 시위에 ..

<우리 동네 쓰줍림픽> 결승전

오늘 오전 두정동 먹자골목에서 의 결승전이 치러졌습니다. 예선전 입상팀 12팀과 쓰레기 줍기 참가에 의의를 두는 옵저버팀 1팀 총 13개 팀 38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주웠습니다. 3위는 예선전 3차에서 3위를 했던 ‘연어’팀입니다. 다른 팀 인원이 3명이었던 반면 2명이서 고군분투하여 3위에 올랐습니다. 2위는 예선전 4차에서 1위를 했던 ‘황금돼지’팀입니다. 이번에도 일반쓰레기를 많이 주워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대회 우승팀은 ‘홍화’팀입니다. 예선전 4차에서 5위를 했었지만 앞 순위 팀들의 불참으로 결승에 진출한 팀입니다. 결승에 오지 못 할 뻔했던 팀이 결국 대회 우승을 차지하는 드라마를 썼습니다. 이렇게 의 모든 경기를 마쳤습니다. 총 44개 팀 123명의 시민 참여했으며 5회의 경기를 통해 ..

자원순환 운동 2021.06.05

2021 시민건강학교 2강

시민건강학교 두 번째 시간 진행 했습니다.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올녹상 소비자평가의원이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고민정 사무총장님과 함께 현재의 친환경표지 제도가 생기기까지의 과정과 그린워싱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의 원료채취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의 환경성(자원순환성 향상, 에너지 절약 , 지구환경 오염감소 , 지역환경 오염감소, 유해물질감소, 생활환경 오염감소, 소음진동감소)을 평가해서 환경부가 인증하는 법정인증제도가 바로 환경표지 인증제도입니다. ‘천연유래 성분’, ‘수질오염 없는 세제’ 등의 생활용품 광고 문구들을 한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제품의 실제 성질과는 상관없는, 근거 없는 홍보 문구인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제품에 녹색을 입힌척 위장하는 ‘환경위장주의’ 즉 그린워싱입니다. 사실 ..

환경교육/성인 2021.06.04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캠페인 - 열네 번째 지구요일

월화수목 그리고 '지구요일' 캠페인 - 열네 번째 지구요일 오늘은 열네 번재 지구요일이자 6월의 첫 번째 지구요일입니다. 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하는 6월의 실천 주제는 입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 중 인증 마크가 부착된 것 찾아보기, 물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친환경 인증 제품 선택하기로 환경의 날을 함께 기념해주세요.

캠페인 2021.06.04

플라스틱 대학교 참가 대학생 모집

코로나 트래쉬(trash)를 아시나요? 코로나19 방역용품 쓰레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포장 쓰레기 등을 아울러 일컫는 신종 쓰레기의 한 종류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대표적입니다. 우리는 코로나 이후 플라스틱을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 걸까요? ‘플라스틱 대학교’에서 우리의 플라스틱 소비량을 점검해 볼 대학생을 모집합니다. 1. 대상 : 천안‧아산에 거주 중인 대학생 20명(휴학생 가능) 2. 접수기간 : 6월 2일~6월 18일 3. 활동기간 : 6월 21일~7월 18일(4주) - 사전 교육(1회만 참석, 각 회 차 당 10명 제한) 일시 및 장소 ① 1회 차 6월 21일(월) 오전 10시~11시, 천안녹색소비자연대 강당 ② 2회 차 6월 22일(화) 오전 10시~11시, 천안녹색소비자연대 강당 - 보..

자원순환 운동 2021.06.03